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랫배 통증 원인 아랫배 콕콕 쑤시는 증상

by 세상모든정보-킵 2023. 6. 25.
728x90
반응형

 

 

왼쪽,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증상 느껴보신적 있으신가요?

아랫배가 콕콕 쑤실 때 원인이 무엇인지 걱정되기도 하고 어떤 검사를 해야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본 포스팅에서는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증상, 아랫배통증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 아랫배 통증 원인 - 게실염

 

 

 

장은 음식을 소화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소화기관의 긴 관입니다. 대장과 소장이 있습니다. 대장은 소장을 직장에 연결합니다. 대장에 작은 낭 또는 주머니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게실증이라고 합니다. 이는 아마도 장의 높은 압력에 의해 유발되는 것 같습니다. 게실에 대변이나 음식물 찌꺼기 같은 물질이 끼어 염증을 일으키는 것도 게실염의 원인입니다. 

 

게실염이 있으면 배변 후 호전되는 왼쪽 아랫배의 통증이나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단백, 고지방 음식 섭취와 섬유질 섭취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서구형 질병으로 인해 점점 증가 추세에 있는 질병입니다. 

 

 

2. 아랫배 통증 원인 - 자궁내막증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증상의 원인중에 자궁내막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내막이 자궁 이외의 조직에 부착하여 증식하는 것으로 월경 주기에 따라 출혈, 염증반응이 생겨 결국 섬유화, 유착 등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통증과 난임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탈락되어야 할 내막조직이 체외로 나가지 못하고 난소나 나팔관 골반 내 복막 등 다른 곳에 번지며 동일한 작용으로 출혈을 일으킵니다. 

 

자궁내막증의 원인으로는 월경혈의 역류, 세포의 화산성 변화, 면역학적 원인, 유전적요인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3. 아랫배 통증 원인 - 맹장염

 

 

 

맹장염의 초기 증상으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있습니다. 

맹장염의 의학적 명칭은 충수염으로 인체 내 장기 중 소장과 대장이 연결된 내장 막창자의 끝에 6~9cm 정도 길이의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여 심하면 터지기도 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증상으로 복통이 대표적입니다. 충수돌기의 위치에 따라서 오른쪽 아랫배에 콕콕 찌르는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골반 내에 위치해 있는 경우 배변 후 또 변을 보고 싶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 아랫배 통증 원인 - 신우신염

 

 

 

신우신염은 아랫배를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콩팥 깔때기로 불리는 신우나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급성 신우신염입니다. 흔히 '오줌소태'라 불리는 방광염이 악화대 신장까지 염증이 퍼진상태입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요도가 짧아 세균이 침투하기 쉬운데다 특히 여름에는 배뇨활동이 빈번해 지면서 진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때문에 여름철에 주로 발병합니다. 

 

신우신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로와 과음을 피하고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셔야합니다. 

 

이상으로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증상, 아랫배 통증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