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임산부에게 견과류 괜찮을까요 임신초기 견과류, 견과류효능

by 세상모든정보-킵 2023. 6. 21.
728x90
반응형

 

 

오늘은 견과류의 효능 및 영양,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임산부의 견과류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견과류란?

견과류는 단단한 껍질에 쌓여 있는 열매를 말합니다.

밤, 호두, 잣, 땅콩, 도토리, 은행, 피스타치오, 아몬드, 해바라기씨, 헤이즐넛, 케슈너트 등이 있으며, 최근 웰빙식품의 유행으로 종류도 다양해지고 소비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견과류 의 효능 및 영양, 칼로리

너도 밤나무과 밤 속의 과수로 전 세계적으로 13종이 있으며, 식용으로 이용하는 품종은 일본 밤, 중국 밤, 유럽 밤, 미국 밤이 대표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국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야생 밤으로부터 개량된 것입니다. 

밤은 관혼상제에 필수적인 과실로 특히 혼례 때 시부모에게 폐백을 올릴 때 아들을 많이 낳으라는 뜻에서 며느리에게 밤을 던져주는 풍습이 있습니다. 

 

 

 

칼로리 - 190.8Kcal /100g

지방이 매우 적어 다이어트용 식품으로 좋습니다.

 

영양

항산화 영양소로 알려진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베타카로틴은 80.5μg/100g으로 아몬드, 호두보다 훨씬 많은 양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 역시 18.6mg/100g으로 금귤의 65%, 오렌지의 53%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효능

  •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 피부 노화를 지연시킵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 인지 능력을 높이고 뇌 건강을 돕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견과류 호두의 효능 및 영양, 칼로리

호두는 원산지에 따라 한국 호두, 페르시아 호두, 미국 호두로 나눌 수 있으며 한국 호두는 페르시아 호두의 변종으로 주름이 적은편입니다. 

과육을 먹는 보통 과일과는 달리 호두는 주로 핵안의 호두 알을 먹습니다. 종자처럼 보이는 핵 안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호두 알이 있습니다. 

 

칼로리 - 652Kcal / 100g

영양

호두에는 특히 오메가-3지방산(omega-3 fatty acid)이 풍부하여 혈관 벽을 보호하고 심장박동을 조절하는 등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태아의 두뇌 형성에도 도움을 주어 임신기간 중(임신 6개월 이후) 섭취하면 좋습니다. 

호두에는 지방 함량이 많아 임산부의 체중조절을 고려하여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견과류 의 효능 및 영양, 칼로리

 

 

 

잣은 소나무과에 속하며 유럽남부, 미국 남부, 스페인 시베리아 등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잣은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전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 양주와 가평, 강원도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칼로리 - 665Kcal / 100g

영양

잣에는 철분, 마그네슘, 인 등 각종 무기질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철분은 잣100g 당 5.8mg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마그네슘은 290mg/100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

빈혈치료와 예방에 좋습니다. 

장에 좋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잣에 함유된 감마리놀렌산은 심신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깊은 잠을 자는데 필요한 멜라토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를 탄력 있고 매끄럽게 가꿔줍니다. 

 


 

 

 

임산부 임신 초기 견과류 섭취 시 주의사항

임신 초기에 견과류를 많이 섭취하면 똑똑한 아이를 낳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스페인의 세계 보건 연구소 연구팀은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 3천여 명과 자녀들을 대상으로 8년간 추적 진행한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와 같은 사실을 밝혀 냈다고 보고 하였습니다. 

 

임신 첫12주 동안 견과류(아몬드, 호두, 땅콩, 잣 등)를 매주 평균 3차례 이상 먹은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은 견과류를 조금 먹거나, 전혀 먹지 않은 여성이 출산한 아이들에 비하여 지능 테스트 성적이 모두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그러나 견과류를 먹지 않다가 알레르기가 있는 줄 모르고 임신 초기 섭취하면 알레르기 증상으로 위험할 수도 있으니 땅콩처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견과류는 초기에는 조심해서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